- OpenAir 패키지의 "cutData" 기능은 데이터들을 시간, 값의 크기, 장소 등을 일정한 범위로 나눌수 있도록 해준다.
- 데이터를 구분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변수 중 하나는 "계절"이다.
- 지금 사용하고 있는 샘플 데이터는 연월일 및 시간별로 각 오염물질의 농도를 표시하고 있다.
- 전체 샘플 데이터를 계절별로 정리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.
mydata <- cutData(mydata, hemisphere="northern", type="season")->
- 이 코드를 실행하게 되면 기존 데이터에 "season"이라는 새로운 데이터가 생성되며, "mydata" 창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.
- "Winter (DJF)", "Spring (MAM)", "Summer (JJA)", "Autumn (SON)"으로 표시되며, 괄호 안의 문자는 각 월의 첫글자이다.
- "hemisphere"는 쓰지 않아도 "북반구"를 기준으로 구분되며, "남반구" 계절로 표현하고 싶다면 "northern"을 "southern"으로 변경하면 된다.
- 다른 데이터들을 범위별로 구분하고 싶다면 코드 내 "season" 대신 다른 데이터의 이름을 적용하면 된다.
- 구분 구간을 정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4개의 레벨로 구분되며, 더 많거나 적은 구간으로 나누고 싶다면 "n.levels" 코드를 추가하면 된다.
mydata <- cutData(mydata, type="pm10")->
- "cutData" 코드에 함께 쓰이는 옵션들은 다음과 같다.
참고 문헌 : OpenAir 메뉴얼 http://www.openair-project.org/PDF/OpenAir_Manual.pdf
댓글 없음:
댓글 쓰기